사업자를 위한 세무 기장 안내

 

 

 

○ 사업을 경영하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세무사 사무실에 업무를 의뢰하고 계실 것입니다.

○ 신규 사업자분들은 세무사 사무실을 찾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.

○ 또한 ” 세무사가 꼭 필요한가 ?”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.

○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세무사 사무실의 업무에 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.

 

장부 기장이란?

장부 기장이란 회계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.

○ 회계장부를 작성하는 이유는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입이나 비용 등의 경제적 사건을 요약된 보고서로 보기 위함입니다.

○ 이러한 회계장부를 통해서 경영자들은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.

○ 은행권이나 정부 지원 또는 입찰 등의 외부에서 기업을 평가하는 경우 회계장부를 통해서 작성된 재무제표를 판단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.

○ 세금 신고 또한 이러한 회계 장부를 기초로 세금을 계산하고 신고, 납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.

○ 또한 세법에서는 법인 사업자와 일정 규모 이상의 개인사업자가 복식부기로 장부 작성을 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.

○ 따라서 사업을 하는 경우 회계장부는 반드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.

 

장부기장 대행 업무란?

○ 장부 작성 대행이란 위와 같은 장부기장 업무를 세무사 사무실에 위임하는 것을 말합니다.

○ 통상적으로 장부 작성 업무에는 급여 관리, 부가세 신고, 법인세 또는 소득세 신고 등의 세무 신고 업무를 포함합니다.

○ 장부 작성을 외부에 위임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
1. 장부 작성 및 세무 신고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.

2. 과세 자료 소명 등의 세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활하게 대응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.

3. 장부기장 및 세무 신고 업무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급여를 주는 직원을 채용해야 합니다.

장부기장 대행 업무의 장점

○ 장부 기장 및 세무 신고 업무를 세무사 사무실에 위임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.

1. 지속적인 세무, 회계 관련 문제의 상담

○ 사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는 끊임없이 회계나, 세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.

○ 회계나 세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맘 편하게 언제든 상담할 수 있는 파트너가 생깁니다.

○ 장부 기장 대행 업무는 단발성 업무가 아니며, 사업이 존속하는 한 세무사 사무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합니다.

○ 따라서 세무사 사무소와 사업자 간의 소통이 잘 되어야 하겠습니다.

2. 사업조직의 효율성

○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비를 핵심 분야에 분배하고,

○ 세무회계 분야는 전문적인 세무사 사무실에 위임을 한다면 보다 경쟁력 있는 사업조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.

3. 세무 위험의 감소

○ 끊임없이 변하는 세무 환경 속에서 사업자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.

○ 따라서, 소통이 원활한 세무사 사무소와 관계를 유지해 나간 다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장부 작성을 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

○ 모든 법인과 개인사업자 중 복식 기장 대상 사업자가 장부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있습니다.

1. 감면 배제

○ 세법에는 정책 목적상 여러 가지 세금 감면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.

○ 그러나 장부 작성을 하지 않아 추계로 신고하는 경우 이러한 세금 감면을 배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2. 결손금 불 인정

○ 결손금이란 1년간의 사업의 결과가 적자인 경우 그 금액을 말합니다.

○ 세법에서는 결손이 난 경우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.

○ 그러나 장부 작성을 하지 않은 경우 결손금을 인정받지 못해서 오히려 세금을 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3. 이월결손금 공제 배제

○ 이월 결손금이란 직전연도까지 누적된 결손금이 올해로 이월된 금액을 말합니다.

○ 세법에서는 이월결손금을 올해 세금 계산 시 순이익에서 공제하여 세금을 계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
○ 그러나 장부 작성을 하지 않은 경우 이월 결손금 공제가 배제됩니다.

4. 가산세

○ 복식부기 의무자가 장부 작성을 하지 않아 추계로 세금을 계산하는 경우 무기장 가산세를 추가로 부담하게 되며 세법상 무신고로 보게 됩니다.

○ 무기장 가산세 = 산출세액의 20%

 

세무사 사무실 업무 내용

○ 세무사 사무실에 장부 기장을 의뢰하면 다음과 같은 업무를 하게 됩니다.

○ 아래의 “1. 회계장부 작성” ~ “5. 4대 보험 관리”까지 가 기장 업무입니다.

○ 통상 ” 결산 및 세무조정”과 “법인세 및 소득세 신고”는 별도의 수수료가 청구되므로

다른 업무입니다.

○ 기장을 의뢰하는 경우 같이 하는 경우가 많아 기술하였습니다.

1. 회계 장부 작성

○ 가장 기본적인 업무입니다.

○ 1년 동안 주기적으로 세금계산서, 영수증, 금융 자료, 계약서 등 증빙 서류를 수령하여 복식부기로 회계장부가 작성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처리합니다.

○ 대표적인 회계 장부는 재무상태표, 손익계산서, 제조원가명세서,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등이 있습니다.

○ 이 과정에서 증빙이 누락되는 경우 회계 장부가 부정확하게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.

2. 부가가치세 신고

○ 부가가치세 신고는 사업주로부터 수령한 증빙 및 세무사 사무실에서 직접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.

법인은 분기별로 1년에 4번 신고를 합니다.

○ (1월 25일, 4월 25일, 7월 25일, 10월 25일)

개인 사업자는 반기별로 1년에 2번 신고를 합니다.

○ (1월 25일, 7월 25일)

○ 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세금계산서 관리입니다.

○ 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령은 세무사 사무실에서 대행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관리하셔야 합니다.

○ 따라서 항상 모르는 부분이나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세무사 사무소로 문의하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.

3. 원천세 신고

○ 원천세란 직원의 급여나 인적 용역 등의 대가로 대금을 지급하는 경우,

그 직원이나 인적용역 공급자가 내야 될 세금을 사업주가 미리 걷어서 납부하는 세금을 말합니다.

○ 따라서 직원이 있거나 인적용역 공급자에게 상시 대금을 지급하는 경우 매달 원천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.

○ 원천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법인세나 소득세 신고 시 그 금액을 경비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.

4. 연말 정산

○ 연말 정산이란 상근직 직원이 있는 경우,

○ 직원이 납부해야 할 1년간의 정확한 세금을 계산하여,

○ 원천세 신고로 미리 납부한 직원의 세금과 비교해 보고,

○ 미리 납부한 원천세가 많으면 돌려주고, 적으면 추가로 걷어서 납부하는 과정입니다.

○ 환급 또는 추가 납부 세액은 2월 급여에 반영시키고, 신고는 3월 10일까지 하게 됩니다.

○ 연말정산이 잘 못 되는 경우 다시 연말정산하거나 직원이 별도로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므로 소득공제 서류 등이 누락이 없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.

5. 4대 보험 관리

○ 회사에 직원이 있어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 4대 보험에 가입 신고를 하게 됩니다.

○ 또한 직원이 입사, 퇴사하는 경우에 해당 공단에 신고를 하게 됩니다.

○ 4대 보험료 중 일정 부분의 직원이 급여에서 차감하여야 하며, 일정 부분은 사업주가 부담하게 됩니다.

○ 회사가 급여 자료 제공 시 급여대장을 작성 제공하여, 직원의 급여에서 공제해야 할 4대 보험료를 적정하게 대응시켜 급여 순 지급액을 사업주가 알 수 있게 해줍니다.

6. 결산

○ 결산이란 회사의 1년간의 수입 및 비용을 정리하여 순이익을 측정하고,

○ 기업의 재산 상태를 확정하여 회계 보고서(장부)를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.

○ 결산 보고서는 회사의 과거 경영 성과와 기말 재무 상태를 평가할 수 있게 해주고,

○ 경영자의 미래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며,

○ 금융기관 등 외부에서 해당 기업을 평가하는 기본 서류이고,

○ 법인세 또는 사업 소득세 신고의 기초 서류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○ 세무사 사무실에서는 이러한 결산 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.

○ 결산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회사 내부에서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.

7. 세무 조정

○ 세무조정이란 기업의 회계상의 이익을 세법상의 과세소득으로 조정하여 정확한 세금을 납부하게 하는 조정 과정입니다.

○ 회사의 결산이 끝나면 마감된 회계장부를 토대로 세무조정을 수행하게 됩니다.

○ 이 과정에서 해당 기업이 적용될 세액 감면이나 세액공제를 검토하여 적용하게 됩니다.

8. 법인세 및 소득세 신고

○ 결산 및 세무조정이 끝나면 비로소 세금 신고를 하게 됩니다.

○ 결산일이 12월 31일인 법인 사업자는 3월 31일까지 법인세 신고를 합니다.

개인사업자는 5월 31일까지 소득세 신고를 합니다.

○ 개인사업자 중 성실신고 대상 사업자는 6월 30일까지 소득세 신고를 합니다.

○ 법인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치면 비로소 1년간의 기장 및 세무조정 업무가 종결됩니다.

 

 

○ 지금까지 세무사 사무실에서는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업무를 기술해 보았습니다,

○ 좋은 세무사 사무실은 소통이 잘 되며,

○ 위와 같은 기본적인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.

○ 또한 회사의 세무관리는 좋은 세무사 사무실을 고른 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.

○ 세무 관리는 회사와 세무사 사무실이 협력하여 함께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.

○ 따라서 회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